Old Branch

Python Basic - 설치

woolbro 2019. 6. 19. 20:52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파이썬에 천천히 입문하여, 후에 Django, Flask 등을 비롯하여 웹크롤링, 더 나아가서 머신러닝과 인공지능까지 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기본적인 스킬과 문법, 용도와 팁부터 응용과 심화까지 함께 같이 공부했던 부분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오늘은 Python을 배우고 사용하기 위해 바탕이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려고 합니다!!

 

설명이 길었습니다...

 

 

Python 설치

 

파이썬 공식 홈페이지로 들어가 주도록 합니다.

 

https://www.python.org/

 

Welcome to Python.org

The official home of the Python Programming Language

www.python.org

위의 링크로 들어가거나, Google에 Python이라고만 쳐도 상단에 공식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python 공식 홈페이지. www.python.org

 

상단에 있는 Downloads 에 마우스를 올리면 아래와 같이 페이지가 나오는데, 옆에는 자신의 OS 환경에 맞는 다운로드 파일이 자동적으로 나옵니다.

눌러서 다운로드 해 줍시다.

 

워낙  친절하게 설명 되어 있어서, Next를 잘 눌러주면 설치가 어느새 끝납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이 Window Path에 등록 하겠냐는 설정이 있는데 꼭 눌러줍니다. 환경변수 설정을 해주어 윈도우 어디서든지 Python을 실행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제 Python을 설치 했으니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md창을 열어줄게요. 명령프롬프트라고도 불리는 이 창은 어렵지만 꽤 유용하게 쓸 수 가 있습니다.

 

Window에선, 명령 프롬프트,  Linux나 MacOS에서는 Terminal을 열어줍니다.

 

> python 

 

을 입력해주면 아래와같이 나옵니다. Python의 버전, 그리고 Python을 실행 할 수 있는 명령형 대화창이 나옵니다.

 

저의 경우에는 Python 3.6.8 버전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었습니다.

 

 

Python 에디터

Pytho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에디터 또한 중요합니다.

 

여기서 설명 할 에디터는 VS Code, Vim 정도를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VSCode

VSCode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들었습니다.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면, 공식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다운로드로 VSCode를 설치 할 수 있습니다.

 

https://code.visualstudio.com/download

 

Download Visual Studio Code - Mac, Linux, Windows

Visual Studio Code is free and available on your favorite platform - Linux, macOS, and Windows. Download Visual Studio Code to experience a redefined code editor, optimized for building and debugging modern web and cloud applications.

code.visualstudio.com

설치 후에 ,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나오게 되구요, 화면에서 왼쪽 에 있는 바 메뉴에 가장 밑에있는 Extention을 눌러줍니다.

 

검색에 python이라고 검색 한 후 가장 위에있는 것을 다운 받아주시면 됩니다. 가장 상단에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설치하면 우측 하단에 추가 설치 팝업이 뜨는데 또한 같이 설치 해 주세요! Python을 편리하게 에디터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Vim

Vim 에디터는 리눅스나 맥, 그리고 클래식한 환경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리눅스나 맥에서는 편안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미리 깔려있기 때문에요.

 

$ vim 파일이름

 

으로 명령어를 입력하면, 해당 파일이름으로 작성 할 수 있는 창이 생성이 됩니다.

 

예를 들어, $ vim test.py 로 입력을 하면 test.py라는 파일을 작성하는 창이 생성이 되겠죠~

 

Vim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맥/리눅스가 좋겠지만, 윈도우에서도 사용하고 싶다! 라고 하시는 분들은

 

윈도우에 개발자 모드를 켜 주셔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Bash 쉘을 사용 설정을 해 주시면 됩니다.

 

[Dev Knowledge] - Window10에서 Linux Bash 쉘 및 zsh 사용하기

 

Window10에서 Linux Bash 쉘 및 zsh 사용하기

Linux와 Mac을 사용 하는 사람으로써, window10의 cmd창은 저에게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Linux의 Bash를 Window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Window 10 설정창에서, "업데이트 및 보..

woolbro.tistory.com

 

후에 생성된 bash에서 위에서 설명했던 vim을 그대로 사용 해 주시면 됩니다.

 

$ vim test.py

 

이렇게 작성하면 쉘에 있는 디렉토리에 test.py가 생성이 됩니다

 

vim은 후에 리눅스 명령어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로서 python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