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d Branch

장고 프로젝트 Django Simple Web Project - 1 (장고 설치하기)

woolbro 2019. 6. 11. 10:30
반응형

안녕하세요, Django를 가지고 웹페이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주로 Cmd 창 혹은 Terminal 에서 실행 하려고 합니다.

 

저는 Linux 터미널이 Window10 명령 프롬프트보다 편해서, 개발자모드로 변경 후에 Linux bash쉘로 변경해서 사용했습니다!

 

설정방법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https://woolbro.tistory.com/4?category=801396

 

Window10에서 Linux Bash 쉘 및 zsh 사용하기

Linux와 Mac을 사용 하는 사람으로써, window10의 cmd창은 저에게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Linux의 Bash를 Window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Window 10 설정창에서, "업데이트 및 보..

woolbro.tistory.com

 

Cmd와 Terminal창과 명령어에 대해서는 차후에 같이 보도록 하고, 아래에 나와있는 간단한 명령어만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Linux

pwd : 현재 경로를 알려줌

cd : 기본 경로로 돌아감

cd 폴더1 : 폴더 1로 들어감 (폴더1이 현재 위치에 존재 해야 함)

ls : 현재 위치에 존재하는 파일 및 폴더 리스트

mkdir : 폴더를 생성함

 

Window

dir : 현재 위치에 존재하는 파일 및 폴더 리스트

cd : 기본 경로로 돌아감

cd 폴더1 : 폴더 1로 들어감 (폴더1이 현재 위치에 존재 해야 함)

mkdir : 폴더를 생성함


 

Django란?

장고는 파이썬으로 작성된 오픈 소스 웹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로, 모델-뷰-컨트롤러 패턴을 따르고 있다. 현재는 장고 소프트웨어 재단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고도의 데이터베이스 기반 웹사이트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수고를 더는 것이 장고의 주된 목표이다. - (출처 : wiki백과)

 


Python 설치

Django는 Python을 기반으로 하는 프레임워크이기 때문에, 우선 컴퓨터에 Python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https://www.python.org/downloads/

 

Download Python

The official home of the Python Programming Language

www.python.org

 

원하는 버전의 파이썬을 설치 하면 됩니다. 저는 현재 python 3.6.7 입니다.


가상환경(Virtual Environment) 사용하기

Django로 개발 할 때에, 가상환경을 사용 할 건데요 개발 환경을 깔끔하게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도구를 설치해보겠습니다.

 

저는 바탕화면 > practice > django > DjangoProject1 폴더를 만들었고, DjangoProject1 의 폴더에서 "myvenv" 가상환경을 만들어보겠습니다.

 

cmd창 혹은 Termainl창을 열고, 설치할 디렉토리(저의 경우에는 DjangoProject1)로 들어가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 virtualenv --python=python3 myvenv

 

위의 명령어를 실행하고서, 아래와 같이 나온다면 가상환경을 만들 준비가 되었습니다.

 

라인을 확인 해 보시면, 해당 위치에 "myvenv"라는 폴더가 만들어졌습니다.

 

 

윈도우는

myvenv\Scripts\activate

 

맥/리눅스는

source myvenv/bin/activate

 

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 후 실행 해 주 시면 됩니다. 그럼,  가상환경이 실행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상환경을 끝내려면 deactivate를 입력 해 주시면 가상환경이 종료됩니다.

 


가상환경에 Django 설치하기

가상환경이 실행 된 상태에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 하면, 해당 가상환경에 Django를 설치하게 됩니다!

 

$ pip install django

 

pip으로 django를 설치한다라는 명령어인데, 여기서는 명령어만 알아두고 넘어가겠습니다.

 

설치가 진행되면, 가장 마지막에 Successfully installed django-x.x.x ......가 나오게됩니다.

 

위와 같이 나왔다면,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장고 프로젝트를 시작할 준비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