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d Branch

장고 프로젝트 Django Simple Web Project -2 (장고 사용하기)

woolbro 2019. 6. 11. 13:43
반응형

 

[Python/Django] - 장고 프로젝트 Django Simple Web Project - 1 (장고 설치하기)

 

장고 프로젝트 Django Simple Web Project - 1 (장고 설치하기)

안녕하세요, Django를 가지고 웹페이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주로 Cmd 창 혹은 Terminal 에서 실행 하려고 합니다. 저는 Linux 터미널이 Window10 명령 프롬프트보다 편해서, 개발자모드로 변경 후에 Linux bash..

woolbro.tistory.com

장고 프로젝트를 이어서 작성해보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virtualenv를 사용하는 방법과 pip으로 django를 설치했는데요,

이제는 설치한 django를 사용하여 앱을 하나 만들어 보겠습니다!

 


Django-admin을 사용해 mysite app 추가하기

 

virtualenv가 실행되고있는 파일(이 글의 경우, myvenv)로 들어가서  cmd 혹은 Terminal 창에 아래와같이 입력해주세요

 

$ django-admin startproject mysite . (Linux/mac)

$ django-admin.py startproject mysite . (Window10)

 

입력 후에 생성된 폴더를 보면 'mysite'가 생성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anage.py는 스크립트인데, 사이트 관리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컴퓨터에서 웹 서버를 시작할 수 있게 해 줍니다.

settings.py는 웹사이트 설정이 있는 파일입니다.

urls.py파일은 urlresolver가 사용하는 패턴 목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setting 수정하기

 

settings.py파일은 기본적인 세팅이 들어있는 파일입니다. 나의 현재 상태에 맞게 수정하기 위해서 에디터를 사용합니다.

제가사용하는 에디터는 Atom 입니다. 아래의 페이지를 클릭하면 atom 에디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링크를 사용 하지 않고도, Google에 "Atom 에디터" 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사이트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ttps://flight-manual.atom.io/getting-started/sections/installing-atom/

 

Installing Atom

 

flight-manual.atom.io

 

settings.py 파일의 하단부입니다.

LANGUAGE_CODE = 'en-us'

TIME_ZONE = 'Asia/Seoul' ##default : 'UTC'

USE_I18N = True

USE_L10N = True

USE_TZ = True

 

밑 부분에 설정되어있는 "TIME_ZONE"을 Asia/Seoul 로 바꿔주었습니다. 기본 세팅은 UTC입니다.

 

다음으로는 'static' 정적 파일을 추가 하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세팅 되어있는 STATIC_URL 밑에 아래와 같이 STATIC_ROOT를 추가해서 작성 해 주세요

STATIC_URL = '/static/'
STATIC_ROOT = os.path.join(BASE_DIR, 'static')

 

DEBUG가 True이고 ALLOWED_HOSTS를 수정하지 않았다면 기본 값은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은 상태로 비어있습니다.

기본으로 127.0.0.1 , localhost에 대해 유효합니다. 이후에 PythonAnyWhere로 테스트 앱을 배포 해 볼 것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세팅 해 주겠습니다.

 

DEBUG = True

ALLOWED_HOSTS = ['127.0.0.1','.pythonanywhere.com'] 

DataBase 활용하기

 

python3를 사용한 Django 어플리케이션에 사용할 DB를 설정 해 줍니다.

 

마찬가지로 mysite/settings.py 의 파일을 수정 하겠습니다.

# Database
# https://docs.djangoproject.com/en/2.2/ref/settings/#databases

DATABASES = {
    'default': {
        'ENGINE': 'django.db.backends.sqlite3',
        'NAME': os.path.join(BASE_DIR, 'db.sqlite3'),
    }
}

 

기본적으로 sqlite3를 사용한다면 수정하지 않고 확인만 해도 무방하지만, mysql이나 oracle을 사용 할 분은 따로 ID, PW를 입력 해 주어야 합니다.

 

db까지 확인을 했다면 시작을 위한 아주 기초적인 세팅은 마쳤습니다.

 


Migration 및 Django 어플리케이션 시작!

위의 설정까지 모두 마쳤다면, myvenv 경로에서  $ python3 manage.py migrate 를 실행 해 줍니다. 아래와 같이 나오면 migrate이 성공 한 것입니다.

 

이제, 웹서버를 시작 해 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manage.py를 사용해서 서버를 시작하겠습니다.

$ python3 manage.py runserver

 

위와 같이 화면에 출력된다면 http://127.0.0.1:8000에 들어가서 확인 해 보겠습니다.

 

 

성공적으로 실행 되었을때 나오는 로켓모양의 화면과 "The Install worked successfully! Congratulations!" 를 확인했습니다. 

 

커맨드 창에서 "Ctrl+C" 혹은 "Break"로 서버를 멈출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