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d Branch

Django - tweetme 소셜서비스 구현해보기 (1) - Django Setup

woolbro 2019. 9. 30. 11:10
반응형

안녕하세요, 개발자 울이입니다.

 

이번 포스팅 부터는, Django를 활용해서 tweetme 소셜서비스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개의 포스팅으로 이루어지지만, 이번포스팅은 장고 설치부터 프로젝트 세팅까지의 글을 작성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게시물의 소스코드는 Github에 올라가있습니다. <--링크

 


0. 개발환경

- 저는 개발을 맥에서, terminal과 vscode를 사용해서 개발 하도록 하겠습니다 :)

- 장고는 1.10 버전을 사용하고, 차후 모든포스팅이 끝났을 때 장고 2로 업데이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프로젝트 폴더 세팅하기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우선 적당한 폴더를 만들어주고 세팅을 시작해야합니다!

저는 바탕화면(Desktop)의 Dev폴더에 tweetme 가상환경을 만들어 주겠습니다.

virtualenv -p python3 tweetme && cd tweetme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done... 메세지를 보았다면, 해당 폴더에 bin, lib, include 폴더가 생성되어 파일이 들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파일이 설치 된 것을 확인했으면, 이제 가상환경을 실행 시켜 줍시다!

 

source bin/activate

 

그럼 다음과 같이 (tweetme) 라고 커맨드라인 옆에 표시가 됩니다

 

 

이제 폴더를 하나 더 만들어 주려고 합니다.

 

mkdir src && cd src

위의 명령어를 실행하게 되면, src라는 폴더를 만들고 접근하겠다 라는 뜻인데요

저는 이 src 폴더를 소스폴더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위와 같이 만들어지는데, 이 src 폴더를 꼭 생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나중에 소스코드를 찾을때 유용하다라는 의견이 있어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저도한번 적용 해 보겠습니다.

 

2. 장고 설치

장고 1.10.10 버전을 설치합니다.

명령어는 pip3 install django==1.10.3 으로 설치 해 주시면 됩니다.

pip3 install django==1.10.3

 

3. 프로젝트시작하기

장고를 설치 했으니 이제 장고를 사용해서 프로젝트를 시작 해 보겠습니다.

 

명령어는 django-admin.py startproject [프로젝트이름] 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django-admin.py startproject tweetme .

위와같이 입력해 주시면 src폴더에 manage.py 와 tweetme 폴더가 생깁니다.

 

지금 생성한 tweetme 폴더가 장고의 root폴더가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폴더를 생성 했으니, 동기화를 시켜주고 실행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령어는 python manage.py migrate 와 python manage.py runserver 입니다.

python manage.py migrate # 파이썬 파일을 사용해서 migrate을 시켜 줌
python manage.py runserver # 파이썬 파일을 사용해 장고 프레임웍의 서버를 실행시킴

 

아래와 같이 실행이 됩니다!

 

4. createsuperuser

장고 실행을 확인했으니, 이제 Control + C 로 서버를 종료시켜주세요.

 

장고는 기본적으로 장고 프레임워크를 관리할 관리자 모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모듈은 관리자 계정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어서 관리자 계정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python manage.py createsuperuser #관리자 계정(super user) 생성

위의 명령어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한줄씩 입력하는 창이 생성이 됩니다.

 

주의할 점은, 패스워드는 8글자 이상이라고 합니다.  귀찮아서 1234 했더니 아래와같은......경고가 뜨고 다시 설정하라고 하네요..!!

생성이 완료 되었다면, 이제 서버를 실행시키고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버를 실행시키고, localhost:8000/admin 으로 접속 한 후에 생성한 ID, PW를 작성 해 주고 로그인 합니다.

 

성공했다면 아래와 같이 나오네요:)

 

기본 설정과 셋업은 마쳤으니, 다음에는 static 파일 관리를 정리하고, 부트스트랩을 적용해서 화면을 꾸며보도록 하겠습니다.